피부 나이 되돌리는 방법 의외로 간단
피부 나이 되돌리는 방법 의외로 간단
나이가 들며 피부도 변해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실제로 피부는 20대 중후반부터 서서히 노화하기 시작해 30~40대가 되면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긴다.
물론 이를 완전히 막을 수는 없지만,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피부는 생각보다 생활습관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어떻게 개선해야 할까?
단 음식 피하기
피부 노화를 막으려면 단 음식은 많이 먹지 않는 게 좋다.
당분을 섭취해 혈당이 오르면 활성산소와 최종당산화물이 몸속에 쌓이는데, 과도하게 많아지면 피부 노화가 앞당겨진다.
잘 분해되지 않는 최종당산화물은 세포에 산화 반응을 일으켜 피부 탄력을 책임지는 콜라겐을 변성시키기 때문이다.
달고 짠 가공식품과 정제된 설탕이 든 식품은 피하는 게 좋다.
과일·채소, 물 많이 먹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많이 섭취하자. 항산화 성분은 피부 노화를 가속화하는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은 비타민 A·E·C와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이다.
바나나 딸기 포도 석류 귤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 피부 탄력을 높이는 콜라겐 합성 식품을 먹는 것도 좋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콩, 된장, 두부 등을 섭취하면 된다. 하루 1.5~2L의 물을 마시는 것도 중요하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피부를 촉촉하게 해 주름 생성을 막는다.
세안 후 바로 스킨, 로션 바르기
평소 세안 습관도 중요하다. 세수를 하면 잠깐 동안 피부가 촉촉해지지만, 물기가 증발하고 나면 피부가 더 건조해진다.
수분이 부족한 피부는 탄력을 떨어뜨리고 잔주름을 생기게 한다.
따라서 세안 직후에는 바로 스킨, 로션을 발라야 수분 손실이 줄어들고 시간이 지나도 보습력이 유지된다.
특히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의 수분손실량을 줄이고, 각질층 표면에 수분을 효과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선크림 바르기
자외선은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주 원인이다.
피부에 자외선이 많이 가해지면 멜라닌 색소를 생성시켜 기미나 잡티를 유발하고, 피부 속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파괴해 주름을 만든다.
따라서 사계절 내내, 비 오는 날에도 선크림은 필수로 발라야 한다.
특히 놓치기 쉬운 목과 귀, 턱선, 구레나룻 등 사각지대까지 놓치지 않고 발라야 광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
밤 10시~새벽 2시 취침하기
수면 부족은 피부 건강을 떨어뜨리고 노화를 가속한다.
실제로 유니버시티 하스피탈즈 케이스 메디컬센터 연구에 따르면,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한 사람들의 피부 노화가 충분히 잔 사람들에 비해 더 빨랐다.
충분히 잠을 자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피부가 매끄럽고 촉촉해진다.
특히 피부 재생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시간은 밤 10시~새벽 2시 사이이므로 이 시간에는 꼭 잠드는 게 좋다.